본문 바로가기
Lucy.luckylee/Career

서울산업진흥원(SBA) 채용 후기 /2020년 신입직원 정규직 7급/ 서류 합격/ AI 역량평가 후기

by Lucy.luckylee 2020. 9. 1.
728x90

서울산업진흥원 SBA 신입직 지원 (사실 경력이 안맞아서..)
서류는 합격했는데 AI 역량평가에서 탈락했으니 ㅋㅋ

그 과정도 한번  기록에 남겨보자

1. 채용 공고
채용 인원 : 신입 일반행정 15명
https://sba.recruiter.co.kr/app/jobnotice/view?systemKindCode=MRS2&jobnoticeSn=32233

 

https://sba.recruiter.co.kr/app/jobnotice/view?systemKindCode=MRS2&jobnoticeSn=32233

 

sba.recruiter.co.kr


2. 서류 전형 : 적부로 한번 가리고, 자소서 평가 100배수..?

자기소개서로 100배수를 뽑았으니, 1500명을 걸렀다는 얘기

나는 아무래도 관련 경험이 있어 썰풀게 많았고 실제로 원하는 일이기도 했다.

서울산업진흥원은 다양한 지원사업을 가장 트렌디하게 만들고 실행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공공에 비해)

그래도 워낙 요즘 스펙들이 상향평준화 되어있으니 가점 같은 것들을 챙겨보면 좋다.

나는 스피킹 가점을 받았다.

인담자였던 사람으로서 덧하면 채용공고를 자세히 보는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공공은 어디든 규정에 가점이나 채용 기준이 다 있으므로 미리미리 찾아보면 도움이 된다.

3. AI 역량검사
AI 역량검사를 하는데 3배수를 거르기때문에 ㅋㅋ 정말 어마무시하게 거른다. 그런데 묘하게 신뢰가 갔다. 1500명에서 45명이 되는데 AI 너가 거른단 거지?

기관과 직무의 현직사람들을 테스트를시켜 퍼스널리티를 통계를 내고 거기에 핏되느냐 그걸 볼텐데, 내가 핏되지않아서 미리 걸러주면 내입장에서도 고마운 일이니까 ㅡ

근데 그런 의문은 남는다. 과연 AI 가 조직의 다양성을 위해 컬쳐는 따르도록 하면서 표준편차는 넓게 그렇게 사람을 납작하지 않게 평가할수 있을까 ?

그러리라 믿으면서.

절차는 이렇게 진행된다.
기본질문- 성향 인성검사- ncs 상황판단 면접- 적성게임- 마지막 추가 면접 질문

현시점 거의 독과점 형태로 마이다스 아이티라는 업체에서 개발한 솔루션을 사용하기때문에 사전에 테스트와 게임과 면접 결과를 한번 트라이얼할수있다.

1. 기본질문
2. 성향 인성검사 : 흔히하는 성격검사 같은 것들을 한다. ㅋㅋ집중이안됐다 문항 너무많아 으으
3. 앞의 두 질문을 바탕으로 아마도 상황판단 면접
4. 적성게임 : 흔히 알려져있고 모의로도 할수있는 그 AI 게임이다
5. 마지막 추가 질문 : 앞에 모든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추가 질문을 만드는 듯하다 ㅋㅋㅋ신박하게도 팩트 후루려패는 질문이 나왔다 ㅋㅋㅋ

소요시간은 약 1:30 정도 걸렸던 것 같다.
특히 나는 진행중에 와파가 문제가 생겨서 멈춰 창이 꺼져버렷는데 .. 자기소개 첫 파트를 오롯이 날려 불안했지만 ㅠ 상담원 말이(아래) 다른 답변의 경향성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하니... 찝찝하지만 믿기로 한다 ㅠ 그래서 시간이 좀 더 걸린것 같다.

일단 2단계 전형인 AI 역량평가에서 탈락했다 🤦🏻‍♀️

상담원의 답변이 맞았기를 바라면서 ㅋㅋ

하여튼 AI 면접은 좀 참신한 경험이었다.

이상 SBA 채용 후기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