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urnal/Book

21.01. 아비투스, 도리스 메르틴

by Lucy.luckylee 2021. 2. 4.
728x90

 

 


이 책의 의제 : 어떻게 균형잡힌 아비투스(7가지 자본) 로 더 나은 계층으로 도약할 것인가?

 

 


<책갈피>

아비투스(Habitus) : 타인과 나를 구별 짓는 취향, 습관, 아우라.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제2의 본성. 계층 및 사회적 지위의 결과이자 표현

 

심리자본, 문화자본, 지식자본, 경제자본, 신체자본, 언어자본, 사회자본

 

'크랩 멘털리티 효과' 어부들이 게를 잡아 그냥 산 채로 바구니에 던져 놓는 것에서 유래한 용어다. 게들은 사실 바구니에서 쉽게 기어올라 탈출할 수 있다. 높이 기어오른 동료를 다른 게들이 다시 아래로 끌어내리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당신은 여기서 선택할 수 있다. 아무런 도전도 하지 않고 다른 게를 방해만 할 건지, 조금 오르다 쉽게 좌절 할 건지, 아니면 끝까지 기어올라 결국 바구니를 탈출할 건지. 당신이 지금까지 어떤 '게'였든 앞으로는 더 나은 꿈을 꾸길 바란다..

와 이 적절한 용어가 여기 있었네. 크랩 멘털리티. 
사람들은 '좋은 마음'에서 다른 사람을 걱정하지만 결과적으로 끌어내리는 행위에 불과하게 되어버릴 때가 많다고 생각한다.

1장. 아비투스가 삶, 기회, 지위를 결정한다.

불공평한 현실부터 인정하기

 

2장. 심리자본 :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

1. 인간을 강하게 하는 자원 - 희망, 자신감, 낙관주의, 회복탄력성

2. 정신력, 감정적 평온 - 지속적인 발전 추구와 밀접한 연관이 있고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성공적으로 행동하게 한다.

 

늘 같은곳에 머물지 마라

41. 우선 위로 올라가야한다면 상승기류를 형성하는 성장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오늘 우리가 경험하고 배우고 듣고 행하는 것이 내일의 우리를 만든다.

 

긴장을 드러내지 말고 불평하지 마라

야심이 가능성을 만든다.

52. 결국 사람은 보고 배운것에 따라 용기내어 도전할 수 있다. 

관대함이 품위와 부를 끌어당긴다.

59. 관대함은 강한 정신력으로서, 충만하고 넉넉한 마음에서 비롯된다. 좁은 마음을 넓은 몸짓으로 바꾸는 매일의 연습이 관대한 습관을 만든다.

좁은 마음을 넓은 몸집으로 만들어, 환경에 동요하지 않고도 관대한 사람이 될 수 있게 연습해야지.

"위로 오르는 욕구는 감사할줄 모르는 불만이 아니라 창의적인 불평이다"

 

3장. 문화자본 :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

1. 내면화된 문화적 관점 - 일상에서 가치관, 취향, 지적 관심으로 표현됨

2. 문화를 통해 만들어졌거나, 문화적 즐거움을 누리게 하는 제품 - 책, 전자매체, 악기, 스트리밍 서비스, 예술작품, 스포츠 장비 등

 

가장 갖기 어려운 자본

지위가 취향을 결정한다.

 

106. 문화자본이 많을 수록 부유함이 덜 드러난다.

조용한 부, 눈에 띄지않는 소비, 애써과시하지 않음으로써 과시하기.

 

4장. 지식자본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1. 졸업장, 학위, 자격증 - 고학력자의 시장수요가 지식자본의 가치를 결정한다.

2. 유익하고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

 

124. 21세기에는 지식에서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성공을 좌우한다. 이를테면 지식을 실용적으로 활용하기, 비판적으로 성찰하기, 창의적으로 연결하기, 요약하여 비축해두거나 최고의 능력으로 바꾸기

 

132. 나는 무엇에 심장이 뛰고, 무엇을 싫어할까? 성공한 삶은 내게 무엇인가? 경제적 성공? 사회적 인정? 성취와 의미? 혁신과 창조? 선행? 개인의 행복? 나는 도전을 추구하는가, 안정을 더 중시하나? 나의 위치는 어디이고 나의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

 

136. 절반이 넘는 임직원들이 자신의 진짜 강점을 알아차리지 못한 채 퇴직한다..

자신의 아비투스에 맞게 일할 수 있는 장소로 직접 창립한 회사보다 더 나은곳은 없다. 낯선 구조에 맞추기 위해 자신을 깎는 대신에 자신의 가치관과 기준에 맞게 회사를 구성하고 스스로 옳다고 여기는 일을 하면 된다.

 

138. T자형 인물이라 부른다. 세로기둥은 탄탄한 전문 지식을, 가로막대는 전문분야와 맞닿아 있는 다른 분야에 대한 얕지만 넓은 지식을 상징한다.

 

150. 행동하기 -> 인식하기 -> 반응하기.

함부로 칼을 빼는 일은 없어야 한다. 시스템 안에서 모든 것을 바르게 해야하는 건 아니지만 치밀하지 못한 전략적 실수는 보복을 당한다.

 

153. 실행, 모방, 실험, 토론, 질문, 변형, 가치창조, 한계 확장을 통해 학습해야한다.

잘난체 하거나 우쭐대는 사람은 최정상 리그에 오를 수 없다. 아이디어, 문제해결능력, 혁신지식으로 승부하라. 

비판할 때는 제안인 것 처럼 포장하라. 이때 미래의 주제와 최적화 가능성을 다루는 것이 중요한 기술이다.

 

5장. 경제 자본 : 얼마나 가졌는가

1. 물질재산 - 돈, 주식, 부동산 자산, 기업 자산, 보석, 금, 예술 작품

2. 노령연금, 국민연금, 상속 등 예산되는 자산

 

175. 돈이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 슈퍼리치는 독립성,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안전을 꼽았다.

자기 확신이나 물질소비는 순위의 한참 뒤에 있었다.

 

다른 6가지 자본을 얻기위한 소비

재정 목표를 세워라.

 

6장. 신체 자본 : 어떻게 입고, 걷고, 관리하는가

1. 건강, 외모, 체력, 젊음, 체중 같은 생물학적 특징

2. 신체 의식, 그리고 신체와 정신을 대하는 태도

3. 파트너 선정, 경력, 사회적 상승 떄 작용하는 신체의 실용적 가치

 

207. 부르디외는 아비투스를 "뇌 뿐만 아니라 주름, 몸짓, 말투, 억양, 발음, 버릇 등 우리를 나타내는 모든 것에 기록된 몸의 역사"라고 했다.

 

진정한 보스는 마라톤을 즐긴다.

224. 기록스포츠.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위험을 무릎쓰고, 자신의 가능성을 가늠하고, 역경을 딛고 끈기있게 지속하는 법을 배웠다. 특히 기록 스포츠가 이런 아비투스를 효과적으로 형성한다.

 

당신의 신체를 가장 소중한 자본으로 대하라.

235. 자신을 위해 무언가를 재미있게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장. 언어자본 : 어떻게 말하는가

1. 언어자산과 표현형식, 그리고 이와 연결된 소통 및 사회적 역량

2. 교육 수준, 출신, 사회적 지위를 추론하게 하는 언어적 특징

248. 상황적응능력에는 감성 지능이 필요하다. 우리는 말하지않거나 신중하게 말함으로써 차이를 없앨 수 있다.
다른 사람을 존중함으로써 그들과 같은 수준임을 드러내고 품격을 높인다.

253. 성공한 사람의 겸손한 자세를 카운터 시그널링이라 부르는데,
과시하지 않음으로써 과시한다.

257. 나는 내 말을 경청하라고 부탁할 필요가 없다. 내 말은 경청할 수 밖에 없다.

목표는 더 중요한 주제를 망각하지 않도록 대화를 구성하는 것이다.

261. 자신의 신념과 불만을 표현하는 것은 개인의 정직성 문제다. 그러나 정직하게 뭔가를 말할 때는 자신의 위치를 고려하야 적합한 표현을 찾아야 한다. 완곡화. 다시말해 계급의 경계를 넘을 수 있는 방식을 찾아야한다.

279. 도달한 사람의 소통방식에 익숙해져야한다. 지배적인 주제. 관심을 두는 것. 무엇이 나를 자극할 것인가. 장래의 최고 대화 상대는 무엇을 요구할 까. 내가 입에올리면 안되는 내용은 무엇인가.

8장. 사회자본 : 누구와 어울리는가
1. 모든영역과 분야에서 쉽고 안전하게 움직이는 사회적 역량
2. 사회적 관계망
3. 사회자본에서 나오는 자원의 예 : 지원, 명성, 신뢰, 정보, 결정자와의 친분

주변서람이 당신을 완성한다.

 

 

요즘 고민하는 분야, 생각에 대해 망라하고 있는 요약집 같은 책이었다.
내 자신에만 포커스 되어있던 20대에서 다양한 분야로 발란스를 찾고 싶었는데, 이런 책이 인풋이 되고 시그널이 되었다.

내가 하고싶은 일은, 내 분야에서 사회를 위해 무언가 중요한 일을 해내는 것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