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지러너/Climbing

BAC 100대 명산 : #5. 인천 마니산 등산코스(마니산 참성단 함허동천로)

by Lucy.luckylee 2020. 5. 28.
728x90

마니산은 ?

인천 강화도에 위치한 해발 472m 마니산은 관리되는 산이다. 아니 관리될 만하다!!! 정말 너무 예뻣어. 

마니산, 참성단은 우리 교과서에서 많이 본 바로 그 곳. 단군왕검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마련했다는 곳으로 이 곳에서는 지금도 개천절이면 제례를 올리고 전국체육대회의 성화가 채화되는 곳으로 등산객들 만이 아니라 일반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산이다.

 

마니산에서 바라본 인천 바다 캬....

 

마니산 등산코스

제2주차장 - 매표소 - 계곡로 - 정수가 갈림길 - 암릉 능선길 - 마니산 정상 - 참성단 - 마니산 정상 - 암릉 능선길 - 능선로 - 매표소 -제2주차장(약5.7Km) 2시간이면 넉넉하다.

 

 

 일반적으로 마니산 등산이나 관광은 화도면사무소가 있는곳에서 1. 계단로나 2. 단군로를 많이 이용하는데 단군로나 계단로는 모두 계단이 많고 전망도 썩 좋은 편은 아니라고 해서! 나는 3. 함허동천코스로 갔다.

  많은 사람들이 참성단을 정상인줄 알고 참성단까지만 올랐다 하산 하는데  실제로는 참성단에서 마주보이는 봉우리가 마니산 정상이라고 한다.

 단군로나 계단로 반대편에 있는 함허동천코스정수사 코스는 바위 능선길로 바위가 미끄럽고 조금 위험해 보이기도 하지만 난간이 설치가 되어있어 조금만 조심하면 무리없이 등산할 수 있는 코스라 할 수 있다. 또한 능선을 오르면서 왼쪽으로 서해의 영종도와 크고 작은 섬들을 보면서 산행을 할 수있어 조망도 아주 좋다고 할 수 있다.

 함허동천 코스는 단군로쪽 보다는 대중교통이 불편하지만 주차장 시설이 여러군데 있어서 성수기만 아니라면 승용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함허동천에서 마니산 정상을 지나 참성단까지 갔다가 다시 함허동천으로 회귀하는 코스를 선택!

 함허동천은 조선시대 승려 "기화"가 마니산에 정수사를 중수하고 이곳에서 수도했다고 해서 그의 당호인 함허를 따서 함허동천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는데 함허동천은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하늘에 잠겨 있는곳" 이라는 뜻으로 함허동천은 산과 물이 묘한 조화를 이루고 빼어난 결치를 자랑하는 곳으로 함허대사가 이곳을 찾아 "사바세께의 때가 묻지 않아 수도자가 가히 삼매경에 들 수 있는 곳" 이라고 하였다 한다. 그래서인지 지금도 계곡주변에 4개의 야영장과 족구장, 농구장등 놀이 시설을 갖추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 승용차 이용시 네비에 함허동천 야영장을 목적지로 하면 된다.(주차비 무료)

 - 대중 교통은 신촌역이나 홍대입구역에서 2000번 버스를 타고 초지대교 지나 보릿고개에서 하차 03번 순환 버스로 환승한후 대사마을 정류장에서 하차 함허동천 야영장 까지 가면 된다.

 

마니산 입장료, 주의사항

- 입장료 : 성인2,000원,  주차비 무료

- 입산 시간 : 오후 5시까지 가능!

https://www.ganghwa.go.kr/open_content/tour/trip/mt/mani.jsp

마니산 내용 | 강화군 문화관광>추천여행>레포츠여행>등산체험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www.ganghwa.go.kr

 

신난 뚜벅이의 발등 룰루랄라 바다바다 내사랑 바다

 

두근두근 이렇게 서울 근교, 강화도까지 오면 바다가 보이는 산을 만날 수 있다니, 너무 멋찌자낭!

 

조금 조금 올라갈 수록 탄성을 자아낸다.

 

전망이 아주. 좌백호 우청룡처럼 좌바다 우산 ㅋㅋㅋㅋ ㅠㅠ 너무조아

무엇보다 정말 단군의 기운이랄까. 기운이 빡센 그런 산이다.

에너지가 느껴지는 산이었다.

 

이것이 바로 함허동천로

 

함허동천 코스를 선택하길 정말 잘한 것 같다. 올라가는 내내 정말 너무 신이났음

씬이나 씬이나

 

 

 마니산 함허동천 코스는 산높이도 별로 높지 않고 전망도 좋아 섬도 보이는 날씨가 맑은날 가볍게 산행 할 수 있는 코스로 추천할 만 하다.

 

 

조망이 좋아 사진 촬영할만한 곳이 많다. 힘들지 않은 산이다.

 

 

따뜻한 양지에서 쉬는 고양이

 

다도해

 

아름다운 전경이다. 날씨가 한몫했지

 

 

내려오는 길이 너무나 아쉬웠다.

 

 


나의 주관적인 써머리

DATE 2020.03.22(BAC인증일)
LEVEL ★
VIBE 

마니산, 바이브 끝짱... 와아
참성단에서 바라보는 바다 전망은 그 어떤 호텔 씨뷰 보다 ㅋㅋ 한강뷰 보다! 더 멋있다. ㅜ_ㅜ...
또올래....... 세상에 좋은 곳이 너무나 많다.
여기의 에너지 기운은 정말 거의 마나풀충전 급이었다. ㅋㅋㅋㅋ 나혼자 쓰는 리뷰 끝

마니산 맛집!!!!

<마니산 산채>

마니산갔다가 진짜 여기서 밥안먹고 오면 손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손해.

꼭 드세요 왕추천  맛있는 건강한 산채를 냠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