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ournal/Book

21.10. 하루 10분 MBA, 글로비스 시마다 츠요시

by Lucy.luckylee 2021. 10. 24.
728x90

이 책의 의제 : 사업, 비즈니스를 할 때 필요한 100가지 기본


1. 논리적 사고 : 설득력을 높인다.
2. 문제 해결 : 바람직한 상황을 만든다.
3. 경영전략 : 좋은 전략 없이 장기적인 번영은 없다.
4. 마케팅 : 효과적으로 자금을 얻는다.
5. 리더십 : 사람이 움직이지 않으면 어떤 일도 실현되지 않는다.
6. 조직 : 뛰어난 조직의 구조가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7. 정량 분석 : 숫자로 의사를 결정하고 사람을 움직인다.
8. 회계 : 회사의 숫자는 제대로 읽어내라
9. 재무 : 기업 가치의 최대화를 도모한다.
10. 신사업개발 : 기업 존속의 길이자, 경제 성장의 원천이다.
11. 소통 : 생산성을 높인다.

1. 논리적 사고


001. '무엇을 생각해야하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002. 이해할만한 여러 근거로 균형있게 주장하라.
-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 PEST, 3C, 4P, 가치사슬
003. 비판적으로 바라보라
-사실 기반으로 되묻자. 상대의 감정을 배려하여 부드럽게 질문하자
004. 반대하는 사람에게는 그만의 논리가 있다.
- 사물을 다면적으로 바라봐야 전체 최적화를 만들어 낸다.
005. 사람은 자신이 보고 싶은것만 본다.
- 확증편향 : 스스로 어떤 결론에 도달하고 나면 자기주장에 맞는 정보만 수집하게 된다.
- '악마의 대변자'를 두라. 늘 비판적인 입장에서 모두의 의견에 반론을 제기하는 역할
2. 문제해결
013. 나눈다는 건 알고 있다는 것이다.
- 누락과 중복 중에서도 누락을 최대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 누락을 방지하려면 '기타'라는 항목을 추가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3. 경영전략
018. 전략없는 전술은 패배전의 소동이다.
- 전략 : 대국적, 목적과 방침, 시간축이 길다
전술 : 국소적, 수단, 시간축이 짧다.
- 최고 경영자의 전략이 정확하게 조직에 공유되고 전략적으로 사고한다면 저절로 미시적인 전술도 습득된다.
021. 비매력적인 시장에서 돈벌기란 어렵다.
- 업계 매력도를 알기 위해서는 시장규모, 성장성, 이익 창출의 용이성을 파악하라
- 이익창출의 용의성은 :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을 활용하면 판단하기 쉽다. 구매자의 교섭력, 판매자의 교섭력, 업계 내 경쟁, 신규진입의 위협, 대체품의 위협.
026. 전략은 내외부를 모두 만족시켜야한다.
- 모른다면 알게 만들어라
- 할수 없다면 할 수 있게 만들어라
- 하고싶지 않다면 하고싶게 만들어라.
027. 강해서 살아남는게 아니라, 적응하니까 살아남는 것이다.
- 변화야 말로 일상이며, 늘 환경 변화에 맞춰서 변화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의 모습을 당연하게 여기게 되었다.
4. 마케팅
032. 마케팅의 목적은 셀링 필요성을 없애는 것이다._ 피터 드러커
- 1. 고객의 관점에서 사고하기 : 누가 살 것 같은가? 그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그들은 어떤 방법으로 구매하고 싶어하는가? 무엇을 해야 고객이 만족할 것인가?
2. 마케팅의 기본 과정을 숙지하기
038. 고객인지도를 높여라
- 일등으로 관심을 받아라.
- 재확인율 : 브랜드를 아는가? , 재생률 : 00라는 제품 카테고리에서 어떤 브랜드가 떠오르는가?
- 제품 자체의 매력이 충분해야한다.
039. 사람의 행동은 대부분 습관이다.
- 습관화를 굳건히 만드는 법 : 포인트 카드, 본체 + 소모품 세트 구조, 소비자가 처음으로 제품을 접하는 장소에 도입해 테스트하기
041. 브랜드는 단순히 프로모션의 결과가 아니다.
- 무엇을 말하는가, 무엇을 하는가, 어떤 기업인가?
- 브랜드란 기업에 대한 신뢰이자 신용이며, 바람직한 이미지를 떠올리는 힘
044. 사람이 먼저, 고객은 나중
- 고객만족 CS와 종업원만족 ES의 선순환. 만족거울효과
045. 고객을 비즈니스 협력체 위치에 두어라
- 고객은 배움의 상대, 인플루엔서, 브랜드 이미지의 체현자, 협력자, 제공가치의 일부, 업계 변혁에 반대하는 세력..
5. 리더십
050. 사람을 움직이려면 모범을 보이는 수 밖에 없다.
- 거시적인 관점에서 모범을 보이지 않는 자신이 어떤 사람으로 보일지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개선해야 합니다.
6. 조직
059. 문제는 누구를 버스에 태우느냐다.
- 현재 가치관과 조직문화에 잘 맞는 사람만 채용한다면 조직 입장에서는 다양성을 잃고 환경 변화에 대처하지 못할 가능성도 커집니다. '변화는 당연하다' 등의 분위기를 조직 문화에 배양해야합니다. 남겨야할 것과 변해야 할 것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7. 정량분석
067. 바라는 숫자가 나오지 않을 떄야말로 실력을 보여야 할 때다.
- 페르미 추정 _ 실제로 조사하기 어려운 수치를 다양한 실마리를 바탕으로 개략적으로 계산하여 추정치를 구하는 계산법
068. 통계의 함정에 빠지지 말라
- 편향적 샘플, 샘플 수 부족, 상관을 인과로 착각한다.
10. 신사업 개발
082. 완벽을 추구하는 대신 일단 시작하라.
- 일단 시작해서 일정한 성과를 낸 다음, 학습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가는 방법이 중요하다
린 스타트업
084. 빨리가고 싶으면 혼자서, 멀리가고 싶다면 함께 가라
- 1. 매력적인 비전을 제시한다. 2. 비전 실현으로 가는 지도를 그린다. 3. 매력적인 운영팀을 구축한다.
087. 5분만에 떠올렸다면, 경쟁자도 5분으로 충분하다.
- SCAMPER 기법, 만다라트 기법으로 체계적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것.
092. 제약에서 벗어나라
- 자원에 제약받지 않는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 현재 상태의 경영자원을 모두 배제하고 일단 머릿속을 비운다음, 아이디어를 키우고, 장대한 비전을 그립니다.
099. 집단지성의 힘은 생각보다 크다.
- 다양성(다양한 배경에서 나온 의견), 독립성(타인의 영향을 받지 않아야함),분산성 (각자의 지식으로 검토한다) 다양한 의견을 집약하는 구조

언젠가 비즈니스를 거창하게 성공시켜야 겠다기보다, 바람직하게 운영하고 싶다.
빠짐없이 누락없이 생각하고 행하려면 더 많이 보아야겠다.
특히 어려운 재무 회계파트는 ㅠㅠ...
헝헝.. 기본은 알아야지

반응형

댓글